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전자제품

핸드폰 짐벌 "스무스 4" 사용기?? vs 고프로

by 건축꿈나무 그냥 2018. 9. 10.

해외에 살다보면 다들 혼자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유튜브를 많이 시청을 하기도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볼까 하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스무스 4" 라는 스마트 폰용 짐벌에 관해서 호기심을 가지고 괜찬은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시더라구요..


그럼 제가 하는 답변은... 늘... "제꺼 사실래요??? 싸게 드릴께요 ㅋㅋ"


사실 제가 짐벌을 사고서 차에 넣고 다니긴 하는데 실제로 제대로 사용해본적이 거의 한번 정도 밖에 없는거 같아요..


그럼 오늘 제가 핸드폰용 짐벌을 비싼 금액에 구매하고서 사용을 잘 안하게 되는지 한번 정리 해보도록 할께요.






핸드폰으로 촬영을 하게되면 일단 핸드폰 배터리와, 짐벌도 배터리가 사용되기 때문에 배터리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핸드폰에 동영상을 저장 할 수 있는 충분한 용량이 있어야 하겠지요.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동양상 촬영을 해본 경험이 없는 일반 사용자의 경우에는 최근 흔히 사용하는 4K  영상을 촬영하는데..


얼마나 많은 배터리와 저장용량이 필요한지 잘 몰라요.


저 또한 핸드폰을 한번 충전하면 하루는 쓰니깐 당연히 촬영도 배터리 부담이 많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짐벌을 가지고 여행지를 힘들게 갔는데.... 배터리가 부족합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합니다? 


이런 메세지를 여러번 경험 하면 정말 난감 합니다. 특히 아이폰 같은 경우는 외장 메모리도 없기 때문에..용량부족이 생기면 답이 없어요..


그래서 오늘은 4K 영상 촬영시 얼마나 핸드폰 배터리 소모가 있는지.. 그리고 용량이 필요한지를 한번 체크 해봤어요.


핸드폰 배터리 상태마다 사실 차이가 있겠지만..


제 핸드폰의 현제 상태로는 1%의 배터리로 가능한 녹화시간은 40초였습니다. 


대략 100% 의 배터리 상태로 촬영만 한다면 이론상 60분 즉 1시간을 녹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이론상입니다. 여행중에 핸드폰 배터리가 항상 100%인 경우가 없어요. 


지도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GPS를 많이 이용하게 되고, 해외 3G를 당겨 쓰게되면.. 


신호를 많이 잡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훨씬 빨라요.



그리고 저장 용량의 경우 20초를 녹화 하는데 0.1 기가 정도 소마가 되었습니다. 즉 1분을 녹화하는데 0.3기가가 필요하고..


10분을 녹화 한다면 3기가 이상의 용량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생각보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사람들의 시선이 많이 부끄럽고...


여행중에 핸드폰으로 계속 지도를 확인해야 하는데 짐벌에서 핸드폰을 분리했다가 연결했다 하는게 여간 귀찬은게 아니에요.


그래서 만약 유튜브 촬영을 위해서 짐벌을 알아보시는 분이 계신다면 저는 오히려 고프로를 선택 하는게 좋지 않나 생각이 들어요.


물론 고프로를 직접 사용해 본것은 아니지만 고프로6 정도는 짐벌이 없어도 손떨림방지 기능으로 어느정도 깨끗한 영상이 나오고..


사람들 눈에 많이 뛰지도 않고, 배터리나 메모리 교체로 촬영을 계속 이어 갈 수 있으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