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독일생활

독일의 인력부족, 취업, 일자리

제가 한국에서 독일에 유학을 가야 겠다고 마음을 먹고서 가장 크게 궁금했던 것은,


유학 생활을 하면서 아르바이트를 해서 유학생활을 안정적으로 끝마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어요.


얼마나 걸릴지도 모르고 얼마나 필요한지도 모르는 유학자금을 모두 모아서 떠나기에는... 


제 나이가 너무 늙어 버릴것만 같았어요.


하지만 한국에서는 독일 현지 사정을 모르니 늘 답답한 마음 밖에 없었던거 같아요.



현재 독일은 과거 저출산으로 인해 지금 심각한 인구 절벽을 실감하고 있어요. 


곳 곳에는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 보다는 일 할 사람을 찾는 다는 광고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거든요.





물론 난민들을 수용함으로 인해서 어느정도 급한 불은 꺼진거 같지만.. 난민들이 대부분 일을 하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젊은 친구들은 대부분 대학을 가거나 직업교육을 받는등... 아직까지 노동시장에 참여도는 많지 않은거 같아요.


물론 2-3년 뒤에는 또 어떤 추세일지 가늠하기 힘이 들겠지만....


하지만 독일보다 요즘은 더 걱정 되는게 바로 한국의 10년뒤 노동시장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1. 이승아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건축꿈나무 그냥님!
    저는 잡앤 이승아라고 합니다.

    먼저 저희 회사 소개를 드리자면
    잡스엔/잡앤은 조선일보와 네이버가 합작해 출범한 온라인 매체로
    직업과 창업, 취업에 관련된 이슈를 직접 취재해 기사를 작성합니다.

    댓글을 남긴 이유는 인터뷰를 요청하기 위해서입니다.
    잡앤 기회TF팀에서 '해외 취업, 약일까 독일까(가제)'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국내 열악한 취업환경 벗어나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로 취업하려는

    구직자 실상을 조명하고 성공적인 해외취업 위한 방향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1부에서는 해외 취업을 준비해 일하고 있는 사람들, 가장 많이 취업하는 국가, 해외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등 해외취업 현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2부에서는 해외 취업 성공기를 다룰것 입니다.
    해외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 인터뷰를 통해 준비 기강, 준비 과정, 해외 취업할 때 꼭 알아야 할 것을 소개합니다.


    이 2부에서 독일에 취업한 건축꿈나무 그냥님의 사례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가장 취업을 많이 하는 국가인 일본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취업한 사례를 찾다가 티스토리를 보고 연락을 드립니다.

    해외취업 결심한 계기부터, 준비과정, 준비하는 중에 겪은 어려운 점, 이를 극복한 방법 등을 기사에 담고 싶습니다.

    많은 취업준비생이 해외 취업을 꿈꾸는 요즘 그냥님의 경험이 많은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취재에 응해주신다면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럼 댓글 읽어보시고 답장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apastudio.tistory.com BlogIcon A-Pa Designer 수정/삭제

      안녕허세요. 유선 연락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메일주소를 남겨 놓으면 개인적인 문의가 많아 유튜브 채널에 메세지 기능(dm)이 있어요. 그리로 연락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