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전자제품

건축용 CAD 노트북 추천 및 구매기

by 건축꿈나무 그냥 2020. 11. 9.

집에서 고성능의 PC가 있지만 나는 침실이나 소파에 앉아 노트북으로 작업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집에 맥북 프로 15인치 노트북이 그 역할을 잘 맡아서 소화해주고 있지만 맥북프로의 단점이라 하면 노트북의 발열이 그대로 나의 신체에 전달되어 화상을 입을 거 같다는 것과 전자파가 마치 내 몸에 전달되는 거 같은 기분이 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노트북을 하나 사려고 알아보고 있었다.

처음에는 lenovo 사의 Thinkpad x1 Nano를 사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녀석이 인텔 타이거 레이크 탑재하고 있는데 최근에 타이거 레이크를 탑재한 다른 노트북들의 벤치 성능들이 공개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텔을 손절 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인텔이 가격도 성능, 쿨링, 전력사용 모든 면에서 amd 에게서 뒤처지게 된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 라이젠 르누아르 인기를 실감하는 것 르누아르가 들어간 노트북은 마켓에서 대부분 씨가 말라 재고가 없다..

 

Thinkpad X1 Nano의 출시일이 계속 미정이고.. 타이거 레이크의 성능이 너무나 좋지 않은 것을 보고서 다른 대안으로 Thinkpad X13 Ryzen 7 4750U 32gb 모델이 눈에 들어왔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니었다.

그래서 고민하던 중에 P14S라고 Thinkpad의 워크 스테이션 노트북 라인에서 Ryzen 7 4750u 모델을 탑재한 노트북이 새로 업데이트되는 것이 아닌가? P14S의 Intel CPU의 경우 쿼드로 GPU가 포함되어 있지만 Ryzen 버전의 경우 amd의 내장 그래픽을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젠을 선택한 것은 내가 사용하는 CAD 프로그램인 Autocad와 Revit의 경우 그래픽 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실제로 작업 중에 프로세스 사용량을 보면 CPU와 메모리 사용량이 높고 GPU 가속을 지원할 뿐.. GPU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는 것은 아주 적다.  

그래서 기본 모델 르누아르 4750u cpu와 16gb 메모리 모델을 주문했고.. 노트북을 받으면

추가로 32기가 메모리를 추가로 설치해서 총 48gb 메모리를 가진 14인치 노트북을 만들 계획이다.

 

P14s 르누아르 모델은 워크스테이션 모델이기 때문에 당연히 CAD에 특화되어있다는 ISV 인증이 있는 제품이고 CPU와 GPU의 성능은 이미 많은 유튜브를 통해서 검증되어 있다.

노트북 중에서 메모리가 32gb가 넘어가는 모델이 많이 없고 맥의 경우 기본으로 200만 원이 넘어가지만 P14s의 경우 48gb 메모리를 해도 140만 원이 넘지 않기 때문에 가성비는 두말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한다.

단점이라면 1.47kg으로 무거운 노트북에 속하는 편이고.. 그리고 그래픽 메모리가 2gb 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GPU 랜더링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한 노트북은 아니다. 

나의 경험상 GPU 랜더링을 하게 되면 8기가 메모리가 있어도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최근에 16G 메모리 이상의 GPU를 가지고 있는 PC를 선택하던지 아니면 NVIDIA® Quadro RTX™ 5000 16gb가 들어간 Razer Blade 15 StudioEdition 적합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