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한국생활

한국생활 적응기 [007] - 원산지가 어디?

by 건축꿈나무 그냥 2023. 4. 19.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다 보니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을 만날 때가 종종 있다.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사람을 만나는 것은 나는 꽤 즐거운 마음으로 나간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해서 나는 별로 거리낌이 없고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나눠 주는 것에 대한 부담은 없다.

그런데 한국에서 사람을 만나서 대화를 하고 나면 하나 같이 빠지지 않고 받는 질문이 있다.

 

대학은 어디서 나오셨나요?

회사는 어디 다니셨나요?

고향은 어디세요?

 

그런 질문을 받을때면 나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우리가 물건을 사거나 식육 점에서 고기를 고를 때 보는 원산지를 보는 느낌?

 

독일에 살면서 단 한번도 받아본 적 없는 질문인데 유독 한국 사회에서는 고기의 질을 평가하는데 이 원산지가 중요한가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