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독일생활

독일 치과 양악수술, 치아교정, 임플란트, 충치치료 상담과 놀라운 가격

by 건축꿈나무 그냥 2018. 7. 20.

오늘은 처음으로 독일에서 충치 치료와 지속적인 치아 관리를 위해서 회사 근처 치과를 방문했습니다.


치아 상태와 제 턱 부정교합을 의사선생님께서 보시고는 왜 교정을 하지 않았냐고 그러시더라구요.


한국에서 치아 교정은 두번 시도를 했었고, 양악 수술은 어렸을때 비용이 너무 비싸서 엄두를 못내었습니다.



그리고 어금니가 깨진게 있었는데.. 한국 치과에서 충치 때웠는데 어느날 밥먹다 보니 사라지고서..


그냥 방치해두고 살았어요. 미련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한국에서는 치과를 가는게 비용이 정말 어마어마 하니깐 갈 엄두가 않나왔어요.




저는 독일에서 직장인이기 때문에 직장인이 가입하는 가장 기본적인 보험(TK)을 가지고 있어요.



독일에서는 일반 보험으로도 17세 이전까지는 치아 교정이 완전 무료로 알고 있어요. 


그러나 그게 어른에게도 어느정도 해당이 되는지는 잘 몰랐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엑스레이를 촬영하고서 대략 30분 정도 상담을 받았던거 같아요.


한국에서 처럼 의사 선생님이 환자를 보면서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선생님이 하나부터 끝까지 직접 설명을 다 해주셨어요. 아무래도 독일은 병원이 모두 예약제로 운영되어서 그런거 같아요.


그럼 제가 오늘 상담 내용을 정리해 볼까해요.



턱 부정교합 -> 양악수술 (15000유로) 본인 부담금 0

- 턱 부정교합은 잇몸과 침삼킴등의 문제가 있을수 있고 생활에 지장이 갈 수 있는 것이라..의사의 소견서가 있으면 양악수술과 치아 교정을 하는데 보험사에서 100% 계산 할 것 라고 합니다.


교정비용 -> 본인 부담금 1000 유로 내외

이빨 관련 철물에 앞면은 보험이 되나 뒷면교체비는 보험이 않되서 일부 비용 청구 될 수 있음. 


충치 때우기-> 개당 30유로 (보험 커버되는거 선택시 0원)

- 한국에서 충치를 때운것들이 오래되어서 모두 새로 교체 했으면 좋겠다고 권장 하시네요. 기본 흰색으로 된거는 보험사가 모두 계산 가능하고 조금더 좋은 것을 선택하면 개당 4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총 6개 해서 25만원 정도 들꺼라고 하는군요.


발치 -> 0원

- 사랑니가 잇몸에 묻혀 있는데.. 옛날 한국에서 의사 선생님께서 잇몸에 묻혀있기 때문에 괜찬타고 했었습니다.  오늘 엑스레이상으로 사랑니가 옆에 이를 밀어서 이빨의 뿌리 모양이 좋지 못했습니다. 총 3개를 모두 빼야 하고 모두 보험사가 결제 한답니다.


임플란트 -> 1800-2000 유로

- 가장 큰 테마였던 어금니 임플란트는 한국에서 하기에는 시간과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독일에서 하라고 권장하셨어요.

비용은 1800유로에서 2000 유로 잡으면 되고. 위의 사랑니 발취한것을 어금니 자리에 맞으면 이식해서 사용할 경우 500유로 정도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치료전 이빨 청소비용 -> 80유로 년1회 (보험 않됨)


엑스레이 비용 -> 0원 (보험계산)






독일의 치과 치료 비용이 한국에 비해서 저렴 한거 같아요. 일단 진료를 받을때 마다 내야 하는 돈이 항상 0원이고, 그리고 충격적이었던것은 무엇보다도 부정교합 교정을 위한 양악 수술을 무료로 다 해주겠다는 것이지요.


병원에서 말하길 양악 수술은 미용이 목적이 아니라.. 호흡과 침넘김을 방해 하기 때문에 치료가 되어야 하기때문에 보험사에서 비용을 지불한다고 해요.


당연히 하면 좋겠지만 일단 양악수술을 하게되면 병원에서 말하기로는 최소 2주 정도는 출근을 못한다고 하니 조금더 고민을 해봐야 할 꺼 같습니다. 


나머지 치료들은 금액이 생각보다 부담스러운건 아닌거 같아 바로 다음 진료를 예약 하고 나왔어요.


양악수술 후기 보니깐 엄청 아프다고 하는데ㅋㅋ  그래도 해보고 싶네요 ㅋㅋ




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번씩 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