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어/공부자료

독일어 사전 선택!!

by 건축꿈나무 그냥 2015. 11. 16.

어떤 외국어를 배울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어떤 사전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하는데요..

독일어는 한국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많이 없어서 어떤 사전을 사용하면 좋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 합니다!!





1. 한독사전 (네이버 / 두산프라임 독일어)

네이버는 너무나 편하게 이용할수 있는 사전인데 반해서 사실 전달해주는 내용은 그렇게 많치 않아요. 특히 losgehen은... gehen이 불규칭 동사임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변형에 대해서 일절 언급조차도 없네요... 단순하게 뜻만 검색하는 정도기 때문에 정말 비추천해요..

그리고 두산 프라임 사전 역시나 동사의 변형이 언급되지 않아요... 하지만 좋은건 그래도 예문이 조금 있는것과 단어장 기능이 생각보다 쓸만해요... 그런데 한번 오류가 나서 모아놓았던 단어 1000개를 날려먹고 나서 다시는 사용하지 않아요... 뿐만 아니라 한번씩 버그가 있어서.. 대략 3만원정도 하는 금액의 사전인데...

환불받고 싶은 마음은 언제나 있어요...하지만 초보를 벗어 나기위해선 둘중에 하나를 꼭 마스터 해야할꺼에요..

처음부터 독독사전으로 공부하게 되면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거든요... 독일어를 공부하다보면 한독사전에 나오지 않는 단어나... 의미가 부족해서 독독하전을 한번씩 보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서서히 독독사전으로 갈아타게 될꺼에요..


2. 독독사전 (랑엔샤이트 / 폰즈 / 두덴 )

보통 독일어 사전은 크게 3개의 회사에서 나오는데요... 3개의 사전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너무나 확연히 틀려서 서로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사전을 사용하시면 될꺼 같아요. 사실 인터넷에서 조금만 찾아보시면 노란책이라고.... 가장 왼쪽에 있는 랑앤샤이트 라는 출판사에서 나온 사전을 많이들 추천하세요..

왜냐하면 단어의 뜻을 가장 쉬운 어휘로 풀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외국인으로서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그림이 많이 춤부 되어있는것도 이유중 하나 인 듯 해요.



직접 비교를 해보면 좋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 버전의 사전을 이용해서 세개의 사전을 losgehen 이라는 단어를 건색해보았어요.

실제로 저는 종이 사전도 가지고 있는데 디지털 버전이랑 완전히 똑같기 때문에 아마 비교하는데 문제가 없을꺼에요.. 그런데 Duden은 제가 가지고 있는 디지털버전 파일이 Deutsch als Fremdsprache 버전이 아니라 große Wörterbuch 버전이에요.. Daf 버전보다 단어 수가 더 많고 전문가를 위한거라.. 비교하긴 그렇지만 그래도 Duden 이란 사전 회사특성이 어떤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같이 비교해봤어요.

일단 보기는거처럼 랑엔샤이트는 의미위주로 설명을 해줘요..그리고 상대적으로 쉬운 어휘를 사용하구요... 반면에 폰즈는 단어를 의미도 중요하지만 문법과 그 쓰임에 대에서 설명을 해줘요... Duden은 사실 의미 설명이 언제나 어려워요.....그리고 너무 많은 의미로 분류를 하는데... 비슷한 의미를 여러가지로 나눠 놓다는 생각이 좀 들때가 많아요.


저도 처음에는 랑엔 샤이트를 보면서 공부를 했었는데 지금은 폰즈를 보면서 공부해요.. 왜냐하면 동사의 의미보다는 그 동사가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문법적으로 3격 4격 어떤걸 쓰는건지... 장소를 목적어로 받는지, 사람을 목적어로 받는지... 이게 더 중요한거 같더라구요..

사람들이 많이 추천하는 랑엔샤이트만 고집하지 마시고 Pons 라는 사전도 한번 눈여겨 보시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닌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