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어/공부자료

독일어 공부에 도움되는 사이트 정리

by 건축꿈나무 그냥 2015. 11. 11.

오늘은 독일에 유학을 준비하거나 독일어를 배우는 많은 학생들을 위해 정보를 공유 해볼까해요..

사실 저도 독일어를 처음 준비했을때 너무나 막막 했었거든요..

대학에서 요구하는 독일어 시험은 3가지 정도가 있어요 Testdaf 라는 시험과 DSH 라는 시험 그리고 괴테 C1 시험을 인정해주는데 기준은 사실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서 개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독일대학 홈페이지는 이전 포스트에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오늘은 그럼 시험에 무엇이 나오고 우리는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대부분의 시험에서는 신문의 기사나 인터뷰등을 통해서 시험에 출제 되는데요.. 그 범위가 모두 한정적 입니다.

정확히 말해서 정치 경제 스포츠 않나오겠죠? 우리는 Wissen 과 Studenten 위주로 기사를 읽으면서 시험준비를 하면 되요. 실제로 그렇구요.

자 그럼 제가 매일 보는 독일 신문 사이트를 알려드릴께요~


1. Deutschlandfunk

http://www.deutschlandfunk.de/wissen.1497.de.html



제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신문 싸이트 인데요.. 실제로 이곳은 인쇄본 신문을 출간하지 않기때문에 독일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싸이트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제가 여길 매일 찾는 이유는 모든 기사를 음성파일로 제공하기 때문에 듣기 공부와 독해 공부를 같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인터넷 라디오 파일을 제공하는데 이걸 맥이나 윈도우에서 실행하면 언제나 독일 라디오를 스트레밍으로 들을수 있어요.

혹시 못찾는 분들을 위해서 파일을 첨부해 놓을테니.. 이 파일을 아이튠즈나 윈도우 사용자분들은 윈엠프 같은 M3u 파일을 재생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될꺼 같아요.

dlf.m3u


2. Die Zeit

http://www.zeit.de/wissen/index


아마 Die Zeit 는 독일에서 가장 큰 신문사일듯 싶어요. 저는 이곳이 너무 마음에드는건 내용도 내용이지만.. Die Zeit 잡지가 슈퍼에서 구매할수 있는데 잡지의 레이아웃이나 구성이 너무 보기 좋게 신경 쓰는거 같아서 좋더라구요. 그리고 아무래도 최고의 신문사 답게 문장과 내용이 상당히 질이 좋기 때문에 추천해요.

하지만 어휘의 난이도가 조금 있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듯 해요~ 


3. Deutsche Welle

http://www.dw.com/de/deutsch-lernen/top-thema/s-8031



독일어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 싸이트를 추천 받으셨을거에요.

분명 좋은 싸이트기는 하지만 정치적인 테마들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사실 시험을 준비 하시는 분들에게는 그렇게 많이 도움이 되지 않아요.

하지만 듣기 실력이 조금 약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싸이트입니다. 음성이 대략 3분정도로 짧고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B1 정도의 독일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이 들으면 좋은 싸이트에요 ~!!!


4. Excite

http://www.excite.de/


혹시 네이버 화면만 봐도 즐거운분들이 계신가요? 정말 네이버에 한번 들어가면 몇시간동안 빠져나올수가 없죠..

어찌나 사람들이 보고싶어하는 재미난 세상돌아가는 이야기들이 많은지...

독일에도 네이버랑 조금 비슷한 싸이트가 있어요.. 재미있는 .. 젊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기사들을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 인데요...

심심할때 이곳에서 시간 때우는것도 나름 좋은거 같아요. 이곳은 아무래도 어휘가 신문기사에 사용되는 어휘들보다는 아무래도 실용적인 어휘들을 많이 배울수있어요~


5. Süddeutsche Zeitung

http://www.sueddeutsche.de/wissen


마지막으로 추천드릴 싸이트는 역시나 독일의 대표적인 신문중의 하나인 Süddeutsche Zeitung 입니다. 이름과 다르게 독일 전역에서 볼 수 있고 독일에서 정말 영향력있는 신문으로 잘 알려 져 있어요.. 하지만 왜 5위 냐구요 ㅋㅋ? 독일이란 나라는 대한민국보다 큰데.. 독일어가 북부와 남부가 약간 틀려요.... 우리나라도 서울말하고 경상도 하고 전라도 하고 모두 틀리잔아요........ 그렇다고 신문사에서 사투리를 사용한다는게 아니라 남부 독일인들은 어휘는 모두 같지만 문장구성을 조금 복잡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동사의 위치가 강조하는거에 따라서 우리가 배우는 문법책에 나오지 않는 위치에 있을때가 있다는거죠 -_-틀린건 아닙니다.

아무튼 어휘도 상당히 어려운 편이고 문장구조도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추천해요 ㅋㅋ


더 많은 좋은 싸이트들이 많겠지만... 이 정도만 열심히 본다면 모두들 시험 정도는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거에요~!!!

우리모두 Wissen, Student, Umwelt, Natur 만 공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