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이야기/독일생활

독일 치과 양악수술 / 교정 / 임플란트 및 충치 치료 비용

by 건축꿈나무 그냥 2020. 11. 8.

한국에서 치과 치료를 계속 미루다 보니 이빨 상태가 꽤 좋지 않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상태가 안 좋아지니 치료비용 또한 더 커질 거 같아 두려움 또한 커져갔다.

어금니가 깨지고 임시방편으로 치료를 했지만 계속 치료한 곳에 문제를 일으키기 일수였다.

취직을 하고 일을 시작하고서 어느 정도 형편이 여유로워졌었지만 치과 치료를 받기 위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지구를 구하는 영웅도 아닌데 왜 그렇게 몸을 망가트릴 정도로 야근을 많이 했는지 하는 생각도 들기도 한다.

독일에서 취업을 하고 나서 치과를 처음 방문했을 때 의사 선생님이 나의 이빨 상태를 보고서 많이 놀랬다.

독일에서는 치과 치료를 대부분이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받기 때문에 나처럼 이렇게 병을 키워서 오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조금 부끄럽기도 하고 자초 지종을 설명해도 이해를 못했을 것이다.

나는 독일에서 근 3년간 치과 치료받아왔고 이제는 거의 끝이 보인다.  우선 6개의 충치를 치료하고, 1개의 신경 치료, 그리고 주걱턱으로 인한 양악수술, 이빨 교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음 달에 임플란트와 핀 제거 수술 예약을 잡았다...  

위에 언급한 거처럼 독일 치과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치료는 다 경험했기 때문에 가격을 한번 다 적어 보자.

 

양악 수술 & 핀 제거 수술 

- 전체적인 비용은 공보험에서 대부분 부담하기 때문에 환자 부담금 0이다.

 

이빨 교정

- 각종 금속 철물 밑 이후 잘 때 끼고 자는 추가 교정기 비용은 환자 부담해야 한다.

철물 교체할 때마다 100-150 유로 정도 나왔고 대략 2년 동안 600 유로 정도와 교정기 비용 400 유로 환자 부담이다.

추가로 교정을 할 때 미관상의 목적으로 철물이 보이지 않는 모델을 선택 시 +800 유로 된다.

나는 일반으로 했고 대략 교정을 위해서 2년 동안 1000 유로 가량 지출했다

 

충치 치료 및 신경치료

기본적인 신경치료와 충치를 때우는 것은 모두 공 보험사가 부담한다.

충치를 때울 때 재료를 좋은 것을 사용하면 환자 자가 부담이 생기는데 한 개당 30유로 정도였다.

보험용과 자가부담을 하는 모델 두 개다 좋은데 의사 선생님은 강도가 좀 다르다고 하신다.

양악 수술과 핀 제거 수술을 모두 무료로 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도 좀 먹고살 수 있게 나는 자가 부담이 있는 제품을 사용했고 처음 충치 6개와 최근에 두 개 추가해서 대략 충치를 때우는데 240 유로 정도 지출했다.

 

임플란트 비용

임플란트는 공보험이 적용되나 자가 부담금이 꽤 크다.

임플란트 뿌리 1개와 2개의 크라운을 해야 한다고 한다. 3200유로 자가 부담이다.

그리고 수술할 때 Vollnarkose (전신 마치) 또한 보험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환자부담이다 150유로

 

스케일링

대략 1년에 한 번씩은 스케일링을 권장하는데 이빨 관리가 잘 안 되어있으면 일 년에 두 번도 권할 때도 있다.

보험이 안되지 때문에 모두 자가 부담이다. 회당 80유로

 

실재 최근에 찍은 X-ray 화면....... 철심이 적나라게 보인다..... (불펌금지)

사실 독일 임플란트 비용이 저렴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한국에 가서 할 수도 있겠지만 3년 동안 내 이빨과 턱을 성심성의껏 치료해준 의사의 노고를 저버리고 싸게 한국에서 하고 싶지는 않았다.

 

아무튼 독일의 의료 시스템은 꽤 만족스러웠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치과 예약이 불편해하기도 한다. 

치과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방문하는 치과의 경우 치과 예약을 보통 하루 전에 정확한 예약시간을 전화로 알려준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아동 환자나 급한 환자를 우선으로 예약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도 병원 예약으로 인한 자유로운 외출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이 가능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