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전자제품

유지비가 많이드는 SFF 업그레이드 RTX A4000

by 건축꿈나무 그냥 2024. 3. 25.

최근에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무거운 그래픽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고

업그레이드를 감행 했습니다.

 

사실은 컴퓨터 케이스와 파워를 제외하고 CPU와 메인보드, 메모리를 약 2달 전쯤에 업그레이드를 하고..

이번에 결국 GPU를 교체 하였습니다.

 

사실 이번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하는 비용을 보면 대략 새 PC  하나를 장만하는거 만큼 들었던거 같네요..

SFF 폼팩터(mini-ITX) 기반의 컴퓨터 부품들은 고가의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할때...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좋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게되면 결국 파워를 교체해야 하는데.. SFF 전용 파워들은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결국 SFF가 아닌 일단 M-Atx 로만 PC를 새로 구매하여도 비용을 많이 줄일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새로 살까??? 이런고민을 안할수가 없더군요

 

사무실에 사용하는 세컨용 컴퓨터에 RTX4070TI 를 사용하고 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Ncase N1 의 경우 RTX 4070을 크기 땜문에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파워 역시나 600W 급이기 때문에 4070을 사용하기에 파워용량이 너무 약하구요..

그러던 찰나에 쿼드로 라인의 그래픽 카드인 RTX A4000라인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쿼드로라는 이름을 사용하던 녀석들인데 이게 이름이 변경되었다고 하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PC의 용도가 BIM과 CAD이며 게임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딱히 게이밍 GPU가 필요한것은 아니었습니다.

 

 

확실히 RTX A4000의 박스랑 구성은 상당히 고급스러운거 같습니다.

게이밍 GPU중에 고가의 그래픽 카드를 구매했지만 이런게 고급스러운 패키지가 있을까? 라는생각이 들더군요.

 

 

기존에 사용하던 GTX 1660 Super 와 크기 비교 입니다!!

이전에는 6700K 에 GTX 1080 을 사용하였었는데 CPU를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니..

파워용량이 부족해서 더 이상 1080을 사용할수 없게되었고..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GTX1660 Super를 저렴하게 당근에서 구해서 사용하던중이었습니다.

 

요즘은 3D로 작업을 주로 하다보니... 확실히 컴퓨터가 너무 힘들어 해서 조금 답답하고 작업이 집중이 끊어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RTX A4000을 설치하고 나니 PC에 공간이 너무 많이 남아 버렸습니다.

다시 아래쪽에 120mm 팬 두개를 설치하던지 해야 겠어요.

 

개인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확실히 RTX 4070TI 보다 RTX A4000이 뷰포트에서 훨등히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는 렌더링 프로그램은 두말할 필요가 없구요...

확실히 작업용은 쿼드로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아무튼 이렇게 업무용 PC를 업그레이드 했으니 다시 화이팅 해야겠네요!!